윤리학’(metaethics)으로 알려져 있다.
메타윤리학이라는 용어는 1949년에 에이어(A.J Ayer)가 윤리적 회의주의로서의 자신의 철학이, 사람들의 도덕적가치관과 도덕적 기준에 별로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비난에 맞서 자기 철학을 옹호하기 위하여 집필한 논문인 「도덕판단의 분석에 관하여」에서 처음
주의적 오류에 대한 논의 구성
-자연주의에 대한 자신의 논의를 받아들인다면 가치에 대한 비자연주의자적 입장도 받아들 여야 한다고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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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무어의 자연주의에 대한 논의를 받아들이더라도, 가치에 대한 비자연주의적 이론은
받아들일 수 없음
*자연주의적 오류는 ‘정의주의적
대한 배려만으로 도덕의 원칙이 성립될 수 있는가?”에 대해 생각해보기 위해서는 먼저 황금률 및 호혜성의 의미를 살펴보아야 한다. 이와 더불어 황금률에 대한 비판과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정의의 원칙을 보다 구체화하는 보편화 가능성을 “맥키에 의한 보편화”, “롤스의 정의론” 그리고 “헤
가치를 가늠하려고 하였다. 그가 처음 중국의 사상 체계에 대해 정치, 경제적으로 접근하려고 했던 이유는 「서양과 비교하면 외면적으로는 자본주의의 성립을 촉진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좋은 사정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에는 왜 자본주의가 발전하지 못 하였는가」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도덕적 측면들에 대한 개념, 원칙, 이론 등을 정립하고 이를 정당화하고자 하는 체계적인 노력"이라고 정의하였다.
리머(Reamer)는 사회복지 가치 및 윤리분야의 연구영역을 다음 다섯 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사회복지의 기본가치 및 원칙에 관한 연구
둘째, 사회복지 분야에 발생하는 윤리적 딜레nb
교육원리
② 아동의 자연적 본성의 평등한 고려 → 인간평등, 개성존중
③ 자연의 대상을 내적 자연과의 결함에 의해 인식
- 감각의원리 + 능동적 활동의 원리 = 인식론적 의미
④ 자연의 개발 → 개발주의적 교육관
⇒ 아동의 자연적 본성에 본질적 가치부여, 자연인으로서의 아동의 사
하며 무엇이 도덕적으로 좋은 것인지에 대해 말한다. 규범 윤리학 내에서도 몇 개의 상호 대립되는 규범적 체계들이 존재하는데, 대표적으로 공리주의적 윤리학과 의무론적 윤리학의 대립을 들 수 있으며, 의학에서 발생하는 많은 윤리적 문제들은 이 양자 사이의 모순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가치판단과 사실판단
- 우리가 평상시 어떠한 것에 대한판단을 할 때에는 크게 두 가지 경로를 통해서 판단을 할 수 있다. 즉, 객관적인 사실에 의해 맞고, 틀리고가 정해지는 판단(사실 판단)과 개인의 자가 판단이 개입되어 함부로 옳고 그름을 논할 수 없는 가치판단이 그 두 가지이다. 이것을 가
가치정립이다.도덕성 발달은 옳음과 그름을 구별하고, 윤리적가치체제를 발달시키면 도덕적으로 행동하는 개인의 능력 성장이 중요하게 자리한다. 따라서 도덕성 발달에 대한 이론을 살펴본다는 것은 도덕적 문제 사태에 직면하여 도덕성을 실현함으로써 즉, 행동화함으로써 도덕적 인간이 되기 때
도덕적 덕성의 형성을 추구하는 특성으로 과거의 도덕교육이 ‘지식과 판단적 중심의 주지 주의적 접근에 치우쳤던 문제점을 극복하고 보다 온전한 도덕교육을 실행하고자 하는 차원에서 제기되었다. 따라서 자라나는 세대들이 인간과 사회의 도덕적 삶에 필요한 가치 규범을 진정으로 깊이 깨달아